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파주 가볼만한곳 오두산 통일전망대 분단과 희망이 어우러진 곳

Travel/국내여행

by 리빙밍글 2023. 8. 22. 15:10

본문

파주 가볼만한곳 '오두산 통일전망대'에는 한반도의 미래를 바라보는 특별한 장소입니다. 오두산은 우리나라의 분단과 통일의 역사를 품고 있는 곳으로, 그 곳에서 내다보는 경치도 너무 아름답습니다.

 

 

오두산 통일전망대는 한국의 역사와 미래가 어우러진 특별한 장소로 평화롭고 번영하는 통일된 미래를 상상하며 희망을 키워나갈 수 있게 초등학생 아이와 함께 다녀왔습니다.

 

 

한반도의 분단과 통일 염원

파주 가볼만한곳 오두산은 한반도의 남쪽 끝과 북쪽 끝을 잇고 있습니다. 오두산통일전망대 에서는 분단된 역사와 문화를 볼 수 있는 곳으로분단의 벽을 뛰어넘어 통일의 꿈을 함께 상상할 수 있는 곳입니다.  

오두산 통일전망대에 도착하면 광장에 통일기원북, 통일염원비, 고당 조만식선생 동상 그리고 망배단 등을 먼저 보실 수 있습니다. 고당 조만식 선생은 독립운동가 이시면서  교육자, 언론인으로 활동하셨습니다. 해방 후에도 민주화 민족통일을 주장하시다 돌아가셨습니다. 이와 같은 조만식선생의 정신을기리기 위하여 동상을 세웠다고 합니다.

 

 

오두산통일전망대 입구에는 '아리랑' 노래 가사가 보이는데요. 아리랑은 남과 북 어디 서나 불려지는 노래인데요. 각 지역마다 조금씩 다르게 불려지는 모든 아리랑 가사를 이곳에 새겨 놓았다고 합니다.

 

 

오두산통일전망대 입장티켓을 구매해서 입장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 3,000원 청소년 및 군경 1,600원 파주시민은 50% 할인 이 됩니다. 단체는 미리 예약을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오두산 통일전망대 상시 전시실

오두산 통일전망대에 입장하면 통일의 중요성과 희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파주 가볼만한곳 오두산통일전망대 특별기획전이 진행 중에 있었는데요. 정전 70주년을 맞아 분단의 현실 속에서 평화통일을 위한 희망과 화합의 비전을 제시한 특별작을 선보이는 전시를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분단의 역사와 통일이 되었을 때를 상상한 한반도의 모습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통일을 기원하면서도 통일이 되었을 때 닥치는 현실에 대한 두려움도 있는데요. 이렇게 통일된 한반도의 모습을 보니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기대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언젠가 대륙을 횡단하여 유럽을 갈 수 있는 평화롭고 번영하는 통일된 땅이 되겠죠?

 

 

통일을 염원하며

2층에 올라오면 북에 있는 가족을 그리워하고 통일을 염원하는 편지와 사진들 5,000여점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모두의 편지가 어우러져 또 다른 큰 그림을 완성하고 있네요.

 

 

편지에 적힌 글을 하나하나 읽어보며, 실향민 분들의 간절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일상을 살다 보면 우리나라가 휴전상태로 분단 국가라는 사실조차 인지하지 못하고 살아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분들이 이렇게 그리워하고 있는 것을 보니 마음이 아프고 자유로운 교류라도 이루어 지기를 간절히 바래봅니다.

 

 

통일의 피아노

2층에 올라서면 조금은 다른 음색의 피아노 연주가 들려옵니다. 겉으로 보면 일반적으로 우리가 아는 피아노 인데요. 통일의 피아노는 2015년 광복 70주년에 분단의 상징인 DMZ 철조망을 피아노 현으로 사용해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피아노의 내부를 들여다 보면 절조망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대륙을 달리는 KTX

파주 가볼만한곳 오두산 전망대에서는 통일 이후 시베리아 횡단 철도가 한반도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미래를 표현한 '서울~평양~파리' KTX 열차도 볼 수 있습니다.

당장이라도 KTX를 타고 유럽까지 횡단할 수 있을 것만 같습니다.

 

 

오두산 통일전망대  전망실

파주 가볼만한곳 오두산 통일전망대 3층에 도착하면 펼쳐지는 풍경에 감탄을 금할 수 없습니다. 푸른 하늘 아래 펼쳐지는 푸른 바다와 드넓은 대지의 풍경은 자연 그대로의 아름다움을 보여줍니다. 이곳은 자연의 아름다움 뿐만 아니라 한국의 역사적인 의미를 함께 담고 있습니다. 

 

 

먼저 도착해 있었던 외국인 단체관광객들이 있으셨습니다. 너무나 가까워 보이는 저 땅에 한국인들은 갈 수 없는 곳이라는 것이 외국인들에게는 신기하기만 하다고 합니다. 유일한 분단 국가 한국, 

 

 

통일을 상상하며

오두산 통일전망대를 다 둘러보고 4층 카페에 왔습니다. 시원하게 뻗은 자유로와 북한을 보면서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음료를 마시면서 통일을 상상해 봅니다.

 


파주 가볼만한곳 오두산 통일전망대로 떠나보세요

오두산 통일전망대는 단순한 관광 명소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남과 북,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는 이곳에서 통일의 꿈을 함께 공유하고 미래를 상상할 수 있습니다.

 


오두산의 아름다운 풍경과 역사적인 의미를 함께 느끼며, 우리 모두가 한반도의 미래를 향한 염원을 나눌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오두산 통일전망대로의 여정을 떠나 보는 것은 어떨까요?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